단체탐방] 호연지기로 인성을 채우다... ‘인성교육, 고전에서 길을 찾는다’
상태바
단체탐방] 호연지기로 인성을 채우다... ‘인성교육, 고전에서 길을 찾는다’
  • 김현정 기자
  • 승인 2020.02.1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인성예절 교육원, 서원과 고택에서 고유전통과 문화 보급
‘인성예절지도사’ 자격취득 겸한 '인성과 예절' 17기 수강생 모집
옻골마을 화전고택에서 학생들이 전통놀이 체험을 하고있다.
옻골마을 화전고택에서 학생들이 전통놀이 체험을 하고있다.

(사)한국인성예절교육원이 서원과 고택에서 전통문화체험 등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인성 가꾸기 시간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인성예절교육원은 2013에 설립됐으며 우리의 고유전통과 문화를 보급하고 사라져가는 우리의 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어린이, 청소년 등 다양한 연령의 시민들에게 인성과 예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도동서원 낙고재와 묘골 육신사ㆍ한천서원옻골마을 화전고택을 이용해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구 둔산동에 위치한 옻골마을 화전고택 전경이다.
동구 둔산동에 위치한 옻골마을 화전고택 전경이다.

옻골마을 화전고택은 이미 2011년도부터 운영해 한옥숙박체험과 전통문화체험, 전통혼례를 경험할 수 있다.

대구 둔산동에 위치한 옻골마을은 임진왜란 때 대구 의병장인 최계선생의 후손들이 400여년 모여 사는 집성촌이다. 현재 종가와 20여 호의 한옥이 있다. 대암공 최동집 선생과 백불암 최흥원 선생을 모신 불천위 사당과 백불고택 종택정려각수구당보본당 등이 있다.

달성군 구지면에 위치한 도동서원 낙고재 전경이다.
달성군 구지면에 위치한 도동서원 낙고재 전경이다.

올해 1월, 새롭게 개장한 도동서원 낙고재 전통체험장은 도동서원이 2019년 유네스코 인류문화 유산으로 등재돼 더욱 뜻 깊다.

달성군 구지면 도동에 위치한 도동서원은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패령(1871년)에도 훼철되지 않고 존속한 우리나라 5대 서원 중 하나다. 조선 오현 중 한훤당 김굉필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한국인성예절교육원은 전국 최초로 서원을 이용한 전통교육을 하는 기관이다.

‘인성교육, 고전에서 길을 찾는다’는 슬로건을 걸고 서당체험, 한복체험 등 전통문화체험과 캘리그라피, 매듭 배우기 등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인성을 우리 고유의 문화에서 배우고 찾아가는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한문낭독대회를 개최와 시내 초중등 한문교실에 출강을 하고 있다.

'인성교육, 고전에서 길을 찾다' 전통문화 체험 홍보물
'인성교육, 고전에서 길을 찾다' 전통문화 체험 홍보물

임귀희 한국인성예절교육원 원장은 “우리의 전통은 나누고 함께하는 문화이며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마음은 어릴 때부터 갖춰나가야 한다”면서 “하늘과 땅 사이에 넘치게 가득 찬 넓고도 큰 원기인 ‘호연지기’(浩然之氣)의 중요함을 알기에 그 뜻으로 길라잡이가 되고자 한다”면서 청소년들에게 전통문화를 통한 인성과 예절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인성예절지도사’ 자격취득을 겸한 '인성과 예절' 17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인성과 예절' 과정은 1년에 두 번 개강한다. 전반기(17기)는 2월 18일 개강해 7월 7일까지며, 후반기(18기)는 7월 21일 개강해 12월 1일까지, 각 20회씩 진행된다.

강의는 매주 화요일(주간반 오전 10시~낮 12시, 야간반 오후 7~9시)에 있으며, 대구시 보조사업 단체로 수강료는 무료이고 교재비는 자부담이다.

강의를 수료하면 ‘인성예절지도사’ 자격 취득 조건이 갖춰져 시험을 볼 수 있다.

제13회 ‘인성예절지도사’ 자격시험은 필기시험 7월 18일, 실기시험 8월 8일이다.

필기고사에 합격하면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다.

한국인성예절교육원에서 '인성과 예절' 수업을 듣기위해 수강생들이 준비하고 있다.
한국인성예절교육원에서 '인성과 예절' 수업을 듣기위해 수강생들이 준비하고 있다.

‘인성과 예절’ 과정에서는 차(茶) 문화음식예절혼례문화차례와 장례문화 등 다양한 내용의 수업뿐만 아니라 문화유적답사 시간도 갖는다.

한국인성예절 교육원은 이 외에도 한예원 茶문화 연구소와 경전낭독반세필서예반한자반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수강 문의 053)424-22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