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연재] 향기의 향기로 빠져들다... 도포(바르기)
상태바
[월요연재] 향기의 향기로 빠져들다... 도포(바르기)
  • 백지호 시민기자
  • 승인 2020.05.0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 클렌징 및 정화... 피부 트러블 완화ㆍ피부 진정ㆍ주름 개선 등 다양한 효능과 효과
국소 도포, 오일의 강력한 힘을 피부 또는 몸 전체로 곧바로 느끼게 해 주는 효과적인 방법
에센셜 오일 종류별 설명(도테라코리아 제공)
에센셜 오일 종류별 설명(도테라코리아 제공)

에센셜 오일 활용법에는 몇 가지가 있다. 그 중 도포 방법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오일은 올바른 사용법을 따르기만 한다면 피부에 도움을 주는 것 뿐 아니라 진정 및 마사지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도포 사용은 사용자가 원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효과를 누린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일은 강력한 세정 및 정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오랜 세월 동안 피부의 진정ㆍ유지개선 등에 사용돼 왔다. 대부분의 오일을 구성하는 화학 성분들은 천연 클렌징 및 정화를 통한 건강한 피부 표현에 도움을 준다. 피부 트러블 완화피부 진정노폐물 세정주름 개선 등 오일은 피부에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갖는다.

국소 도포 방식은 여러 가지 이로운 점을 가지고 있다. 국소 도포란 오일을 피부 또는 신체에 직접 바르는 것을 뜻한다. 오일을 방향제로 사용하면 공기를 타고 퍼지는 오일을 즐길 수 있고, 섭취 형태로 사용하면 체내에서 발휘되는 여러 장점이 있다. 반면 국소 도포의 경우, 오일의 강력한 힘을 간편하게 피부 또는 몸 전체로 곧바로 느끼게 해 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피부도 간이나 심장처럼 우리 몸속 장기이다. 게다가 무게와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 중의 하나이다. 피부는 체내의 주요 장기로써 보호촉각 기관체온 조절 등 우리 몸속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오일은 지용성 물질로 피부에 쉽게 침투할 수 있다. 국소 도포가 오일의 효과적인 사용법으로 꼽히는 이유는 오일을 한번 피부에 바르면 바로 흡수돼 바른 부위에 머무르면서 원하는 부위에 즉각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에 바르는 다른 모든 제품과 마찬가지로 오일 역시 피부 트러블이나 민감 반응 없이 장점을 즐기기 위해서는 안전을 위한 몇 가지 주의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각각의 오일 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신체 상태와 반응하는 정도에 적합하게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오일을 도포해야 진정한 효능을 즐길 수 있다.

오일을 안전하게 도포하려면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희석 사용에 관해서는 ‘과유불급’ 편과 ‘캐리어오일’ 편을 참고하자.

에센셜 오일은 화학 구조효과향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니며, 오일에 특히 더 민감한 피부 부위가 있다. 눈과 눈가 주위 피부귀 안쪽생식기상처 난 피부에는 어떤 오일이라도 도포를 삼가야 한다. 오일을 도포하면 손과 손가락에 오일이 묻기 때문에 도포 후 눈가 등 오일에 민감한 부위를 바로 만지거나 문지르면 안 된다. 민감 부위들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도포가 끝난 후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어내자.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으니 도포 시 도움이 되는 부위와 활용법을 알아보자.

얼굴 부위는 스킨케어 시페이셜 클렌저모이스춰라이져 또는 로션 등에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섞어 바르면 간단하게 효과를 볼 수 있다. 세안 후 코코넛 오일에 에센셜 오일을 희석해 얼굴에 직접 발라도 좋다.

관자놀이이마두개골 하단목 부위는 오일을 어느 곳에 발라도 편안함과 긴장 완화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목 주변에 상당한 긴장감을 느끼거나, 장시간 책상에서 업무를 하는 경우, 혹은 하루의 긴장을 풀 때 오일을 바르면 진정과 편안함을 느껴볼 수 있다.

오일을 복부에 도포할 경우, 진정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오일을 (주요 소화기관 위) 복부에 바르면 건강한 소화 기능 촉진 및 간헐적인 소화 불량 증세 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월경 도중 적정한 에센셜 오일을 복부에 바르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운동이나 신체 활동 후 오일을 팔손목다리발 등 부위에 바르면 진정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대부분의 오일은 시원한 느낌 또는 온기를 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에너지 소비 후 신체를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오일은 시원한 느낌과 활력을 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흉부에 발랐을 때 상쾌한 호흡 감을 선사한다. 오일을 흉부에 도포하면 호흡을 통해 도포 즉시 오일의 기분 좋은 향을 느낄 수 있다.

발바닥은 오일을 바르기에 최적의 부위라 할 수 있는데, 발바닥에 있는 커다란 모공이 오일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때문이다. 오일을 처음 도포하거나 아이들에게 사용할 때에는 발바닥에 먼저 발라보자. 발바닥은 피부층이 두껍고 민감 반응 유발할 확률이 낮기 때문에 처음 사용할 때 시도하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