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석 3조 탄소포인트제 가입... 생활비 절약하는 꿀팁
상태바
1석 3조 탄소포인트제 가입... 생활비 절약하는 꿀팁
  • 김현정 기자
  • 승인 2020.05.14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2회, 에너지 감축률에 따라 연 최대 5만원 인센티브 지급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안내(환경부 제공)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안내(환경부 제공)

대구시는 저탄소 친환경생활 실천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기뿐만 아니라 생활비 절약과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는 1석 3조의 탄소포인트제를 실시한다.

‘탄소포인트제’는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정ㆍ상가아파트 단지 등의 전기수도도시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 절감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한다. 아울러 이에 상응하는 현금 또는 그린카드 포인트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탄소포인트 인센티브는 과거 2년간의 월 평균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해 감축률에 따라 6월과 12월 연 2회, 연간 최대 5만원까지 지급된다.

대구시에서는 지난 한 해 78,865세대에 5억7,2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으며 올해는 인센티브 지급액으로 총 6억 원을 마련했다.

탄소포인트제는 2009년부터 시행됐으며 현재 대구시 103만 세대 중 41만여 세대가(세대수 대비 40.5%) 가입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해 탄소포인트제 운영으로 20,732톤의 온실가스(CO2)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일반자동차 대신 전기자동차 66,877대를 운행하거나 30년생 소나무 약 314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다.

또한, 탄소포인트 적립은 여름엔 26°C 이상, 겨울엔 20°C 이하로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에어컨셋톱박스전기밥솥 등 가전제품 미사용시 플러그 뽑기, 샤워 시간 줄이기와 빨래는 모아서 하기 등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가능하다.

탄소포인트제 운영체계(대구시 제공)
탄소포인트제 운영체계(대구시 제공)

탄소포인트제는 인터넷(http://cpoint.or.kr)으로 가입하거나 구·군 환경부서에 방문 또는 우편(팩스)으로 가입 할 수 있다.

한편, 주행거리를 감축하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4월 27일부터 선착순 400대를 대상으로 참여 모집 중이다.

대상차량은 친환경차량(전기수소하이브리드)을 제외한 비사업용 승용·승합 차량이며,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은 자동차 탄소포인트 누리집(http://car.cpoint.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성주현 대구시 기후대기과장은 “기후변화에 대응을 위해서는 국가나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활동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일상에서 소소하게 실천하는 온실가스 감축이 꼭 필요하다”면서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탄소포인트제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터넷 회원가입 방법

1. 탄소포인트제 누리집 접속 ‘회원가입’ 튼 클릭➜일반회원(참여자) 선택하기 클릭

 

 2.참여유형 선택 약관동의 ➜ 본인인증

 

3. 기본정보 입력 필수입력정보 입력

 

 

4. 선택정보 입력 가입완료

 

 

❈ 인센티브 유형이 현금일 경우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이름과 예금주가 동일해야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